본문 바로가기
간호

척추 후만증, 척추 측만증

by 달리는토끼 2023. 3. 5.

 

1. 척추 후만증

척추 후만증(kyphosis)란 등이 굽은 상태로 흉부 및 천추부의 후방만곡이 증가된 것이다.

1) 선천성 후만증

추체의 형성 부전이나 분절 부전으로 후만곡이 심하면 유아 때 발견되기도 하나 대부분 성장이 빠른 사춘기 때 발견된다. 후만증은 계속 진행되며 심하면 하반신 마비를 일으킬 수도 있다. 수술방법으로 척추 후방 융합술이나 전방융햡술을 시행한다.

2) 청소년 척추후만증

이는 대개 10대 초반에 흉추부의 중간 혹은 그 이하에 발생하며 발생빈도는 남녀 비가 같다. 원인은 골단판의 성장 장애, 선천적으로 약한 추체 때문에 국소적인 성장 장애와 함께 후만증이 생긴다. 일반적으로 어깨가 앞으로 쳐져 있고 등이 둥근 모양이며 요부 전만이 증가하여 배가 나오게 된다. 기립 자세로 방사선 촬영을 하면 후만각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여 있다.

흉요부나 요부 만곡일 경우네는 흉요천추보조기(Thoracolumbosacral Orthosis: TLSO)를 사용한다.

3) 노인성 또는 폐경기 후 후만증

호르몬작용에 의한 골다공증이나 작은 충격에 의한 척추의 압박 골절, 또는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로 점진적으로 등이 굽어진다.

4) 척추 결핵성 척추후만증

척추결핵은 추체를 파괴하고 붕괴시키기 때문에 이차적으로 척추후만증의 원인이 된다. 어린이의 추체가 파괴되면 성장판도 함께 망가져 후만이 더욱 증가하게 된다.


2. 척추측만증(scoliosis)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측방으로 만곡되거나 편위되어 있는 상태이다. 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변형이 심하면 주위 장기를 전위시키거나 압박하여 기능장애가 초래되고 수명을 단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장이 왕성한 시기인 14세 이전에 흔히 발견되고 남자보다 여자에서 3~5배 정도 많이 발생한다.

 

 

1) 비구조적 측만증

비구조적 측만증은 추체의 회전이나 비대칭적인 변화가 없다. 대개 일시적인 자세불량이나 양하지 길이의 차이에 따른 골반 경사 등으로 발생한다.

구조적 측만증과 다른 점은 척추를 앞으로 구부리면 등 쪽의 늑골 돌출부가 없어지고 복위를 취하거나 똑바로 앉으면 측만증이 없어진다. 방사선 소견상 척추의 회전이 없고 자세를 바르게 하면 척추축을 똑바로 펼 수 있다.

2) 구조적 측만증

구조적 측만증은 척추구조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그 원인이 여러 가지 있으나 대부분은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측만증이다.

측만증을 사정하기 위하여 앙와위와 기립 자세에서 척추 전체를 전후방으로 방사선 촬영한다. 방사선 촬영 후 Cobb 방법으로 만곡의 정도를 측정한다. 이 방법은 만곡의 오목한 쪽으로 가장 많이 기울어진 척추의 끝을 상단과 하단에서 각각 결정한 후 상하부 양쪽의 척추 끝을 따라 선을 그은 후 직각으로 교차한 각을 구하는 것이다.

Cobb  방법

(1) 특발성 측만증

특발성 측만증은 가장 흔한 구조적 측만증으로 전체 측만증의 8.5%에 해당한다. 나이에 따라 유아기형, 연소기형, 청소년형으로 분류하나 대부분은 청소년 기형이다.

특발성 측만증의 예후는 발생 나이, 발견 당시 만곡의 각도, 만곡의 유형, 추체 변화의 정도 등과 관계가 있다. 특발성 측만증은 척추의 성장이 끝나는 시기인 남자 17, 여자 15세가 되면 만곡의 진행이 정지된다.

  • 치료와 간호

보존적 치료 : 측만증을 조기에 발견하면 적절한 운동이나 보조기 착용으로 치료할 수 있다.

보조기는 종류와 방법이 다양하나 흔히 Milwaukee 보조기를 사용한다. 후두부와 골반부 사이로 분산하는 힘과 주만곡의 돌출부를 등 뒤쪽에서 패드로 누르는 교정력을 동시에 제공한다. 이 보조기는 샤워와 운동 시간 외에는 하루종일 착용하여야하며 보조기를 착용한 채로 정상적인 일상 활동을 할 수 있다.

흉요추천자 보조기 (Thoracolumbosacral Orthosis: TLSO)는 목 부분의 받침이 없어 간편하고 미관상 보기도 좋으나 요부 또는 흉요부 만곡에만 효과적이다. 보조기 치료는 만곡이 유연하여 그 각도가 20~40° 정도이고 골격성장이 2년 이상 남아있는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이다. 보조기는 측만곡이 더 이상 증가되는 징후가 없을 때까지 착용하며 대개는 성장이 끝날 때까지 착용한다.

  • 수술적 치료

수술은 만곡이 매우 심하여 외관상 기형이 심각하고 보존적 치료로 교정이 안 되거나 교정을 했어도 유지가 어려운 경우에 한다. 성장기의 아동에게 보존적 치료를 했지만, 만곡이 계속 진행되는 경우에도 수술적 치료를 한다. 수술로 척추를 융합하면 척추가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므로 만곡이 매우 심한 경우 외에는 수술은 가능한 한 10세 이후로 연기한다. 성인이 요부만곡으로 체간의 불균형이 심하거나 이차적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한다.

수술의 원칙은 다양한 금속 내고정물로 만곡을 최대한 교정한 후 척추융합술로서 교정을 유지하는 것이다.

 

(2) 선천성 측만증

선천성 측만증은 태어날 때 척추뼈가 기형적으로 잘못 생겨서 나타나는 결과이며 다른 부위의 선천성 이상이 동반된다.

엑스레이 검사를 하면 척추뼈의 기형을 비교적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치료과 간호 : 특발성 측만등과는 달리 훨씬 일찍 치료를 시작하고 더 오래 계속해야 한다. 일단 만곡이 발생하면 교정이 잘 안 되므로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여 변형이 진행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선천성 측만증에서는 보존적 치료가 거의 효과 없으므로 대부분 수술을 한다. 수술은 가능하면 만곡이 크지 않고 유연성이 있을 때 시행한다.

수술 후에는 만곡도의 증가를 잘 관찰하고 골성장이 끝날 때까지 Milwaukee 보조기를 착용한다.

 

(3) 신경근육성 측만증 (neuromuscular scoliosis)

뇌성 마비, 소아마비, 사지 마비 등의 신경 질환과 근무력증 등의 근육 질환에서도 측만증이 생길 수 있으며 마비성 측만증(paralytic scoliosis)이라고도 한다.

경흉부의 마비성 만곡은 진행이 빠르며 변형이 심하므로 나이에 관계없이 발견 즉시 수술한다.

 

(4) 신경섬유종 측만증(neurofibromatous scoliosis)

신경섬유종 측만증은 여러 뼈 질환을 동반하는 질환이다. 이 중 가장 흔한 것이 측만증으로 짧고 각도가 큰 우측 흉부 만곡의 형태이다.


 

척주 MRI 검사 급여기준 정리 

2023.03.05 - [급여기준 정리] - 척추 MRI 급여기준 정리

 

척추 MRI 급여기준 정리

1. 척추 자기공명영상진단(MRI) 기본 및 특수검사는 다음의 경우 요양급여함. 가. 급여대상 1) 아래의 척추, 척수, 척추주위의 질환이 있거나, 이를 의심하여 진료의가 임상적으로 의학적 필요성이

hyeji92.tistory.com

 

댓글